개요 및 역사 (History of ISACA) 

 

ISACA는 1967년에 최초로 시작되었는데, 조직의 운영에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던 컴퓨터 시스템의 통제를 감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모여서 이 분야에 대한 정보와 지침들을 한데 모을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면서 시작되었다. 1969년 이 그룹은 EDP감사인협회 (EDP Auditors Association)를 설립하면서, 공식화되었다. 1976년 협회는 IT 거버넌스와 통제 분야의 지식과 가치를 확대하기 위한 대규모의 연구에 착수하기 위해서 교육 재단을 설립하였다.

오늘날, 전세계 110,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ISACA는 다양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회원들은 180개국 이상의 나라에 거주하고 일하고 있으며, IS 감사인, 컨설턴트, 교육자, IS보안전문가, 규제 담당자, CIO, 내부 감사인 등 다양한 전문 분야 및 IT관련 직무에 종사하고 있다. 일부 회원은 해당 분야의 신입 인력이지만, 중간 관리자 수준도 있고, 가장 높은 자리에도 있다. 회원들은 금융, 회계, 정부 및 공공 부문, 기간 산업, 제조업 등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회원들은 상호간에 학습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전문적인 주제에 대해서 폭넓은 견해를 상호 교환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ISACA의 장점 중의 하나이다. 이전에는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Information Systems Audit and Control Association)로 알려진 ISACA는 이제 광범위한 IT 거버넌스 전문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SACA라는 약자만을 사용하고 있다.

ISACA의 또 다른 강점은 챕터 네트워크이다. ISACA는 전세계80 개국 이상의 국가에200개 이상의 챕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챕터들은 회원 교육, 자원 공유, 홍보, 전문가 네트워킹 그리고 지역 수준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여러분 근처에 지역챕터가 있는 지 확인해 보기 바란다.

ISACA는 설립 이후, 정보 거버넌스, 통제, 보안 및 감사 전문가들에 방향을 제시하는 글로벌 조직의 역할을 해 오고 있다. ISACA의 IS 감사 및 IS 통제 기준은 전세계의 실무자들에 의해 준수되고 있다. ISACA의 연구는 구성원들에게 도전이 될 만한 전문적인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ISACA는 4개의 자격증이 있다. 공인정보시스템감사사(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Auditor: CISA) 자격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자격 제도가 시작된 이후 75,0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공인정보보호관리자 (Certified Information Security Manager: CISM) 자격은 정보보호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일한 자격증으로서, 13,0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공인IT거버넌스(Certified in Governance of Enterprise IT: CGEIT) 자격은 IT 거버넌스 관련 경험과 지식을 인정받고자 하는 전문가들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으며, 4,000명 이상의 전문가 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새로운 공인위험관리(Certified in Risk and Information Systems Control)자격증은 정보시스템 통제사항을 개발, 구현 및 유지하는 과정에서 위험을 식별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IT 전문가를 위한 것이다.

ISACA는 정보 통제 분야의 선도적인 전문 저널인 “정보시스템 통제 저널 (ISACA Journal)”을 발간하고 있다. 또한 ISACA는 IS 보증, 통제, 보안 및 IT 거버넌스 분야에 관련된 기술 및 관리적인 주제에 초점을 맞춘 국제 컨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ISACA는 그 자매 기관인IT 거버넌스연구소(IT Governance Institute: ITGI)와 함께 IT 통제 커뮤니티를 선도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세계 환경에서 IT 전문가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IT 종사자에게 봉사하고 있다.

 

더 많은 정보